안녕하십니까. 독일의 수도 베를린은 역사와 창의성이 빛나는 도시입니다. 저는 독일어를 전공하면서 꼭 가보고 싶었던 나라인 독일을 여행할 기회가 정말 많았습니다. 독일의 여러 도시 중 제가 가장 좋아하는 도시는 바로 이 베를린입니다. 과거를 그대로 간직하고 있으면서도 힙한 도시, 베를린을 소개합니다. 역사를 기억하는 도시, 도시의 베를린에서 베를린 여행시 꼭 가보셨으면 좋겠는 곳들을 모아 소개합니다.
1. 브란덴부르크 문
베를린의 여행은 독일의 회복력과 통합을 상징하는 상징적인 브란덴부르크 문에서 시작됩니다. 18세기에 건설된 이 문은 베를린 장벽 붕괴부터 동독과 서독의 통일까지 독일 역사의 중요한 순간을 함께했습니다. 18세기에 이 문은 평화의 상징으로 건설되었다고 합니다. 독일은 전쟁과 분단, 통일을 겪어왔습니다. 이 문은 베를린 장벽 붕괴나 동독과 서독의 통일과 같은 주요한 역사적 사실을 실제로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또, 브란덴부르크 문에서는 건축적인 웅장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6개의 우뚝 솟은 기둥이 구조물을 지탱하며 장엄한 입구를 만듭니다. 문 위에는 네 마리의 말이 끄는 마차인 콰드리가가 평화와 승리를 상징합니다. 이 거대한 문 앞에 서 있으면, 건축적인 경외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브란덴부르크 문은 단순한 명소가 아닙니다. 이곳은 문화적 중요성이 넘치는 활기 넘치는 광장의 역할을 합니다. 브란덴부르크 문을 둘러싸고 대사관, 호텔, 여러 상점이 형성되어 있어 베를린의 문화적 다양성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브란덴부르크 문은 앞에서 볼 수도 있지만 계단을 올라볼 수도 있습니다. 계단을 올라 보면 독일 의회 건물과 티어가르텐을 포함한 도시의 건축물들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브란덴부르크 문은 베를린의 정체성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이스트 사이드 갤러리
베를린 장벽의 잔해를 따라 펼쳐진 야외 캔버스인 이스트 사이드 갤러리에서 베를린의 창의적인 영혼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이 1.3km 구간에서는 베를린의 다양한 매력을 한 눈에 만나볼 수 있습니다. 전 세계 예술가들이 그린 벽화는 정치적 이슈, 사랑 이야기, 사람들의 모습을 한 눈에 담고 있습니다. 형제의 키스 같은 상징적인 작품들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이 벽화들은 단순히 미술 작품이 아니라 분단된 베를린의 시대상을 담고 있으며, 한 때 분단되었던 도시가 다시 통일된 역사를 담고 있습니다. 베를린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가장 잘 보여주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전 세계 100명이 넘는 예술가들이 베를린 장벽의 잔해를 생생한 캔버스로 바꾸는 데 기여했습니다. 각 벽화는 독특한 이야기를 전하며 평화, 사랑,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벽화들은 각각 예술적 스타일의 조화로운 조화를 나타내며 국경과 문화를 초월하는 역동적인 공간을 만듭니다. 벽화들을 따라 흐르는 강의 풍경도 참 아름답습니다. 베를린 이스트 사이드 갤러리는 방문객과 베를린 사이의 깊은 유대감을 만들어 냅니다.
3. 마우어파크 벼룩시장
매주 일요일, 베를린의 마우어파크를 방문하는 것은 모든 관광객들의 필수 코스입니다. 일요일의 마우어파크는 관광객 뿐만 아니라 현지인들까지 함께하며 활기찬 분위기를 선사합니다. 빈티지 물건들부터 독특한 골동품들이 펼쳐진 거대한 벼룩시장에서는 생각지도 못한 좋은 물건들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마우어파크의 하이라이트는 현지인과 관광객이 자신의 노래 재능을 선보이는 야외 원형 극장 노래방입니다. 해가 지면 이 노래방의 에너지는 최고조에 달해 축제를 만들어 냅니다. 마우어파크는 그 존재만으로 베를린의 자유, 표현, 공동체 정신을 담고 있습니다. 저는 마우어파크를 방문해서 사고 싶었던 인도의 전통 향을 발견해 만족스러운 쇼핑을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쇼핑 후에는 마우어파크 곳곳에 마련된 잔디밭에 제멋대로 누워 파란 하늘을 바라보았습니다. 예술가들의 공연 소리를 들으며 가만히 마우어파크에 누워있는 사람들 사이에 어우러지는 것은 정말 신기한 경험이었습니다.
베를린이 재미 없는 도시로 불리면서 여행 기피 지역이 되는 것이 정말 속상합니다. 독일 여행을 계획하고 있으시다면 베를린에는 꼭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커리부어스트나 유명한 여행지 이외에도 곳곳에 힙한 편집샵들이 즐비해있기도 합니다. 베를린 여행을 강력히 추천합니다.